정신건강 (Mental Heath)

내 정신건강의 무료 자가검진해보기: 나는 정신적으로 괜챦은 걸까?

Winzone 2024. 1. 20. 14:29
반응형

 

현재 대한민국 국민 4명당 1명이 각종 정신질환을 앓고 있다고 한다.

이런 정신건강의 문제는 한 개인의 차원을 넘어 사회적, 더 나아가 국가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비단 한국이나 미국뿐만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정신 건강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문적인 연구, 치료기관을 제공하는데, 이 기관이 바로 보건부 국립정신건강센터이다. 

이 사이트에서 무료로 자신의 정신건강 자가검진을 해 볼 수 있다.  실명기입도 필요없는 간단한 자가테스트이다. 

자가검진 페이지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들어가면 된다. 

 

https://www.ncmh.go.kr/ncmh/main.do 

 

국립정신건강센터

 

www.ncmh.go.kr

 

이 페이지에서 아래 파란색 화살표에 있는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을 클릭한다. 

 

 

그러면 바로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고, 거기에 있는  '자가검진'이 나오는데, 그중에 우선  위에 있는 '생애주기별 자가검진'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본인 연령대를 선택한다.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실명필요없이 닉네임을 기입한다. 

 

 

위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면 바로 아래와 같은 15개의 짧은 질문이 나온다.

 

자가검진 질문

 

 

15개의 질문에 답하면 결과보기가 아래와 같이 나온다. 

(아래 결과는 예시임: 개인적으로 불면증이 심해서 알아봤음)

 

 

만약, 본인이 질환적 자가진단을 하고 싶다면, 다시 돌아가 아래를 선택하면 되고, 

 

 

질환별 자가검진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좀 더 상세한 검사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이 페이지에서 본인이 알고싶은 질환을 클릭하면,  더 상세하게 자가검진을 해 볼 수 있다.

자가검진을 통해 내 정신의 상태를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지만,

정신적으로 내가 건강하지못하다고 느낀다면, 더 정확한 증상과 판단을 위해 정신과 전문의를 찾아가 보는 것도 필요하긴 하다.

다만, 내 경험상 처방전으로 받았던 우울증약과 수면제는, 내게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다.

차라리, 시간이 걸리더라도, 스스로 노력해서 실행해 본 인지행동치료가 훨씬 더 효과적인 것 같았다.

물론, 이는 많은 인내와 노력을 필요로 하지만,

직접 느껴보고 알아보고 분석해 보고 깨닫고 실천하고 노력하고 추진하고 다 해보는 것이

'인생'의 참맛이 아닐까 싶다. 

 

2024.01.19 - [정신건강 (Mental Heath)] - 잠들지 못하는 고통: 약 안먹고 잘 수 있으려면

 

잠들지 못하는 고통: 약 안먹고 잘 수 있으려면

불면증으로 알려진 '수면장애'에는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입면장애: 잠이 드는 데 너무 힘들고 오랜 시간이 걸린다. 둘째, 수면유지장애: 잠은 들지만, 자다가 계속 깬다. (개인적으로

winzone.tistory.com

 

 

 

 

반응형
댓글수0